학생들의 실생활 문제해결력, 자율성, 융합적 사고 등 학생주도적·협력적 연구역량 강화 및 자율적 탐구 문화 지원
전국 고등학교 학생(재외 한국학교 포함)
운영 안내 및 사전 접수(4월), 연구팀 컨설팅(5~8월), 탐구대회 개최(11월), 사업종료(12월)
총 120팀 이내
실생활 문제해결을 위해 과학기술 기반의 연구 또는 과학기술 영역 교육과정과 연계한 연구 결과에 대한 전국 단위 탐구대회 개최
학생들의 연구활동 및 교사의 연구 지도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윤리와 연구방법, 전문 자문인력 등 지원
실생활 문제해결을 위한 과학기술 분야 연구 또는 과학기술 영역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융합형 연구과제 사례 발굴 및 성과 공유
표절, 연구부정 등 연구윤리 교육, 지도교사 대상 워크숍 등을 통해 올바른 연구 문화 조성 및 인식 개선 지원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력 구현을 촉진하고, 학생활동 중심 융합교육(STEAM)을 위한 학교 내 공간 혁신 및 안전환경 조성
국립 특수학교 5교* 및 국립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32교**
* (특수학교, 5교) 서울농학교, 서울맹학교, 한국경진학교, 한국선진학교, 한국우진학교
** (초·중·고, 32교) 서울교대 부설초, 부산교대부설초, 경북대부설초, 대구교대대구부설초, 대구교대안동부설초, 경인교대부설초, 광주교대광주부설초, 광주교대목포부설초, 춘천교대부설초, 청주교대부설초, 한국교원대부설초, 공주교대부설초, 전주교대전주부설초, 전주교대군산부설초, 진주교대부설초, 제주교대부설초 (16교) / 경북대부설중, 전남대부설중, 충북대부설중, 한국교원대부설중, 공주대부설중, 경상국립대부설중, 제주대부설중 (7교) / 전남대부설고, 전북대부설고, 공주대부설고, 경북대부설고, 한국교원대부설고, 경상국립대부설고, 충북대부설고, 부산대부설고, 제주대부설고 (9교)
사업계획 승인일 ~ 24.12월
협약체결 및 지원금 교부(3~4월), 착수 워크숍(4월), 중간점검 및 컨설팅(9월), 운영성과 접수(12월)
학생이 참여하는 토론·실험·창작 등 교육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는 융합형 교육 공간 유지·관리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교육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무한상상실 활용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지역사회 확산 추진
안전한 공간 및 기자재 활용을 위한 안전환경 조성 계획 수립, 안전 교육‧점검, 시설‧기자재 보완 등 추진
※ 자세한 내용은 ‘STEAM 교육 정책 사이트(https://steam.kofac.re.kr)’ 내 학교내 무한상상실 우수 운영사례집, 안전 매뉴얼 등 참고
국립부설 학교 내 무한상상실의 지역 거점 융합교육(STEAM) 공간 역할 강화 및 지역 연계 프로그램 확대 추진
안전환경 조성 계획 수립, 안전 교육‧점검, 시설‧기자재 보완 등 안전환경 조성 지속 추진
과학·수학·정보의 교과별 교육과 더불어 두 교과 이상의 융합을 통해 탄탄한 기초역량을 길러주는 융합교육(STEAM) 교수학습 자료 개발·보급
대학교 등
매년 3~12월
3월 공고, 4월 선정 및 협약, 4~12월 과제수행, 12월 최종평가
- (23년) 초등학교 3학년,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 (24년)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2학년
- (25년)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단계적 적용에 맞춰 적시에 사용할 수 있는 학년별 융합교육(STEAM) 교수학습 자료(교사용 지도서 및 학생용 교재) 개발
※ (참고) 2022 개정 교육과정 단계적 적용 일정
2024년 | 2025년 | 2026년 | 2027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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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 1·2 | 초 3·4, 중1, 고1 | 초 5·6, 중2, 고2 | 중3, 고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