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고등학교의 블록체인과 교육의 만남, 어떤 혁신 이룰까
▶ 미국교육협의회(ACE)는 ‘블록체인 혁신 챌린지(Block Innovation Challenge)’ 성과 보고서*를 공개.
이는 ‘교육 블록체인 이니셔티브(Education Blockchain Initiative**)’의 일환으로, 미국 교육부로부터 총 90만 달러 재정지원을 받아 진행됨
- 2020년 4개 팀(Pilot A, B, C, D)을 공모로 선정하여 한 팀당 1단계 15만 달러, 2단계 7만5천 달러를 지원한 후 2021년 종료
* 최종보고서 참고: https://www.acenet.edu/Documents/Education-Blockchain-Initiative-Final-Report.pdf
** 이니셔티브 참고: https://www.acenet.edu/research-insights/pages/education-blockchain-initiative.aspx
▶ ‘블록체인 혁신 챌린지’는 블록체인을 활용해 교육 및 경제 방향을 바꿀 수 있는 과감한 아이디어를 모색하는 프로젝트로,
각 프로젝트의 구체적 내용은 아래와 같음
[Pilot A] Guardianship & Consent for Nebraska Systems-Involved Students
: 법적 동의 절차가 필요한 학생 후견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 이를 통해 네브라스카 유·초·중·고 학생들의 교육적, 법적, 행동양식적 서비스 관련 기록들을 시스템화
[Pilot B] The Lifelong Learner Project, Powered by Teachers
: 교사가 자격증, 인증서 등의 이력을 저장할 수 있는 디지털 지갑을 개발
[Pilot C] The UnBlockEd Project: Leveraging Blockchain in Higher Education
: 프로젝트에 참여한 여러 대학들 간의 오픈 편입·교환 시스템 개발
[Pilot D] North Texas Collaborative
: 대학졸업과 실제 채용의 차이를 좁힐 수 있도록, 학생들이 무료로 본인의 학력 조회 및 제어를 가능하게 하는 협력 시스템 구축
▶ 보고서는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때 설계자들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으로 “학생들을 포함한 최종 사용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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