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과 수업 확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선도적으로 적용하는 학교를 운영하여 2022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 지원
23년까지 운영된 AI교육 선도학교와 AI융합교육 중심고교 사업을 통합하여 ‘AI・정보교육 중심학교’로 추진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500여개교
24.3월 ~ 24.12월
시도 여건 등을 고려한 시도별 자체 계획에 따라 지원 단가 및 물량 등 운영
착수워크숍(4월), 디지털탐구실 구축교 컨설팅(6월), 성과보고회(11~12월중)
학생 간 협업 및 프로젝트 학습이 가능한 유연하고 창의적인 디지털 교육 공간에서 교육과정 기반의 다양한 디지털·AI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는 학교
① (디지털탐구실 구축교) 유휴교실 등을 활용하여 타교과 융합, AI 탐구 활동 등이 가능한 디지털 공간을 구축하고, 다양한 AI·디지털 교육 활동을 운영할 수 있는 학교
② (교육활동 모델교) 지역·학교별 여건을 고려하여 특색 있는 AI·정보교육과정 우수모델 개발·운영
학교 여건에 따른 디지털교육 공간(디지털 탐구실) 구축 및 정보 수업 확대 등 단위학교 중심의 AI·정보교육 내실화 사업 추진
정보교육 활성화 거점학교로서 기능 및 대학, 연구기관 등 지역 인프라를 활용하여 다양한 AI·정보 교육 모델 개발·확산
특성화고의 SW·AI 교육 강화를 통해 디지털 신산업 분야를 선도할 산업수요 맞춤형 실무인재 조기 양성
공모를 통해 선정된 2개 특성화고등학교(2024년 신규 공모 2개교 지원 예정)
사업 운영교당 40백만원(총 80백만원)
2024. 3. ~ 2024. 12. 31.
공모·선정(2~3월)/ 착수워크숍(3월)/ 컨설팅 및 사업운영(3월∼12월)/ 최종평가(12월) 예정
SW·AI분야 실무역량 함양을 위한 심화 교육과정 운영, 교원 SW·AI 교육역량 및 전문성 강화 등 우수 성과 창출·확산
- (교육과정) 디지털 신산업 중심의 교육과정 및 특화 프로그램 운영, 자격취득 지원 등 실무역량 함양 교육과정 운영
- (교원역량 강화) 전문 교육 이수 등을 통한 디지털 신산업 분야 교사 역량 강화 및 산학겸임교사 활용 등으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분야 전문성 제고
- (성과창출·확산) 디지털(SW·AI) 신산업 관련 맞춤형 현장실습, 취·창업 지원 등 취업 연계 활동 강화로 특성화고의 우수 운영성과 창출·확산
2023년도 특성화고 SW·AI교육 지원사업을 통한 수혜 학생 수 548명, SW·AI 실무 특화 프로그램 3건 개발 및 운영
직업박람회 및 페스티벌 내 부스 운영을 통한 학생 현장 경험 제공 및 특성화고 SW·AI교육 지원사업 성과 확산
지능정보사회에 필요한 디지털 소양 함양 및 정보·AI기반의 융합적 사고가 가능한 창의·융합형 정보교육실 구축
특성화고 교원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 지원을 통한 특성화교 교원의 SW·AI 역량 강화 및 특성화고 SW·AI 융합 교육 확산
특성화고 학생별 맞춤형 체험 프로그램 제공 및 교원 대상 기업 연계 프로그램을 통한 학교 밖 SW·AI 교육 기회 제공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핵심 인재 양성 및 미래 교육 체제 전환을 위한 「제2차 정보교육 종합계획(’25년~’29년)」 연구 추진
24.3월 ~ 24.12월
- 연구위원회 및 자문위원회 운영을 통한 정보교육 종합계획 초안 마련(~24.6월)
- 관계자 의견수렴 및 공청회 운영(24.7월~24.11월)
- 정보교육 종합계획 최종안 마련(24.12월)
미래 사회 적합 인재 양성을 위한 정보교육 정책 중장기 계획 수립
국내외 정보교육 현황 파악 및 제1차 정보교육 종합계획 추진 성과 분석
체계적 정보교육 추진을 위한 비전·목표, 추진 전략 수립
추진 전략별 중점 추진·세부 추진 과제 발굴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 ‘공지사항’ 참조
미래사회를 선도할 SW·AI교육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담당 초·중등 예비교원의 관심 및 지도 역량 제고
교원양성대학 21개교(초등교원양성대학 13개교, 컴퓨터교육과 설치 사범대학 8개교) 및 정보컴퓨터 교직이수과정 재학생
2024. 1. 1. ∼ 12. 31.
예선캠프(4~7월) → 부트캠프(7~9월) → 결선 및 시상(11월)
예선캠프(4~7월) | 부트캠프(7~9월) | 결선 및 시상(11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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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교원을 대상으로 교수설계 과목과 연계한 해커톤 방식의 SW·AI 수업 설계대회(‘SW·AI 에듀톤 대회’) 개최
* (23) 전국 12개 교육대학, 8개 사범대학, 1개 교직이수과정 대학 재학생 총 916명(500개팀) 참가
이전까지 교대, 사범대 재학 중인 예비교사를 참가 범위로 제한한 것과 달리 23년도 에듀톤 대회에서는 교직과정 이수 예비교사를 포함하여 대회 참가 대상 확대
우수팀 사례발표 영상 및 수업지도안 카드뉴스 콘텐츠 제작·배포
다양한 학과 학생의 대회 참가를 통한 다양한 교과와의 창의·융합적 수업 개발
정보교육 시수 확대를 대비한 수업지도안 및 수업모델을 개발 및 공유하여 현장에 다양한 교육모델 제공
예비-현직 교원간의 온·오프라인 멘토링 강화를 통한 상호협력 및 성과 향상
SW·AI 에듀톤 대회 사이트(sweduthon.or.kr) 참조
정부 국정과제* 및 정보교육 종합계획 등 효과적인 디지털 교육정책 추진을 위해 중앙단위의 정책지원단 구성·운영
* (국정과제 81-5) 초등단계부터 학생의 가정 배경, 교육 여건 등에 따른 디지털 교육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체험 중심의 학생 맞춤형 정보교육 지원
2024. 3. 1 ~ 2025. 2. 28 예정
- 전국 단위 디지털 교육 지원단을 구성하여 협의회 개최 등 디지털 교육 정책 추진을 위한 협의체 구축
- 국정과제 등 디지털 교육정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주요사업 현안 공유 및 성과교류 추진
- AI·디지털 교육 내실화 지원을 위해 AI·정보교육 중심학교 컨설팅 및 워크숍 등 개최
- 지역의 디지털 교육격차, 디지털 학습 및 체험 기회 부족 등의 문제해결을 위한 디지털 문제해결센터 운영 지원
- AI 융합교육 전공 교육대학원 교육과정 운영 및 관련 연구 지원을 통한 AI 융합교육 전문교원 양성
- 정보교육 발전에 기여한 교원을 발굴·포상하는 대한민국 정보교육상 시상으로 우수 성과 공유 및 교원 자긍심 고취
중앙-시도-전문기관 등 주요 관계자들로 구성된 정책협의체로, 정보·디지털교육 관련 정책 논의 및 사례 공유
관계부처, 17개 시·도교육청 정보교육 담당자(장학사), 한국과학창의재단 사업관계자 등
분기별 1회 개최 예정
정보·디지털교육 사업 관련 주요 현안 논의 및 시·도간 의견 공유
시·도별 정보교육 정책 추진 현황 및 우수사례 등 공유
지능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미래 핵심역량인 AI 기초소양 함양을 위해 접근이 용이한 온라인 플랫폼 기반 교육기회 제공
초·중·고 학생, 대학생, 일반인 등 AI, 머신러닝, 데이터 과학에 관심 있는 전 국민 누구나
21년~ 현재까지
공모 및 선정(24. 4월 ~ 5월) → 콘텐츠 개발 및 시범운영(24.5월 ~ 25. 11월) → 콘텐츠 만족도 조사 및 성과분석(24.11월~25.2월)
- (AI오아시스) 초중등 AI교육 내용기준을 기반으로 AI지식이해(읽기자료, 영상), AI원리 실습(상호작용형, 블록형·텍스트형 콘텐츠)을 중심으로 AI원리를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
- (가디언의 기억찾기 대모험)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AI기술을 게임 형식의 실습 콘텐츠를 통해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
- (도트밸리 속 버그를 잡아라)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는 AI기술 이해하고, 다양한 AI모델을 실습 중심으로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
- (정보교과 기반 AI교육 콘텐츠) ‘인공지능 기초’과목, ‘데이터과학’과목에서 학습해야하는 내용을 실습 및 시뮬레이션 콘텐츠로 학습할 수 있는 실습 중심의 콘텐츠 개발
구분 | 모모와 함께하는 가디언 기억 찾기 대모험 |
AI기술을 사용해 도트 밸리 속 버그를 잡아라! |
인공지능 기초 | 데이터 과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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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 초등 5-6학년 | 중학교 1-3학년 | 고등학교 1-3학년 | 고등학교 1-3학년 | ||||
예시 | ||||||||
애니메이션 | 실습 콘텐츠 | 지식영상 | 실습 콘텐츠 | 지식영상 | 실습 콘텐츠 | 지식영상 | 실습콘텐츠 |
-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교과 내용을 AI기술과 접목하여 다양한 유형의 실습으로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
- AI교육 담당교사 및 전문가 대상으로 현장적합성 검토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교육 환경에 최적화된 콘텐츠 관리
- AI교육 거점교 등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체험 및 실습 중심의 수업 운영을 위한 AI 교육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지원
-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한 우수 수업 사례를 도출하고, 이를 활용한 문제해결형 실습 중심의 수업이 가능한 코스웨어 중심의 교육용 자료 개발
한국과학창의재단(kofac.re.kr) ‘입찰공고’ 참조
SW·AI교육 인정교과서 및 교재 보급을 통한 정보 교육 활성화 및 중·고교 학생의 학습 선택권 확대
초·중·고 학생, 교사
18년 ~ 현재까지
구분 | 학교급 | 과목 | 구분 | 인정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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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중학교 | 인공지능과 미래사회 | 선택 | 서울 |
2 |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 선택 | 충남 | |
3 | 고등학교 | 인공지능과 미래사회 | 진로선택 | 서울 |
4 | 정보과제 연구 | 전문교과1 | 광주 | |
5 | 사물인터넷 | 진로선택 | 부산 | |
6 | 데이터과학과 머신러닝 | 진로선택 | 대구 | |
7 | 수리와 인공지능 | 진로선택 | 광주 |
-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수업(초1/4학년, 초5/6학년, 중학교, 고등학교 기초, 심화) 총 5종 개발 (학생용, 교사용)
- 국어(1/2학년, 3/4학년), 수학(1/2학년, 3/4학년), 통합교과(1/2힉년), 사회·도덕(3/4학년), 과학(3/4학년) 총 7종 (학생용, 교사용)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른 교육 현장의 디지털 대전환에 발맞춰 모든 교사의 교과 교육 디지털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 중심의 맞춤형 교사 재교육 연수 제공
2024년 ~ 현재
교육 현장의 디지털 전환에 발맞춘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AI 디지털 교과서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개별 학생 맞춤형 수업”을 위한 연수 체계 고도화 추진
교육의 디지털 전환에 맞춘 교과별 교육역량 강화 관련 현직 교원 대상 연수프로그램 개발·운영, 연수 체계 구축 등 지원
디지털 교육 권역별 연수 허브(대학 등 포함) 10개
연수 협력체계 구축(~3월)→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수 수요 조사(3~6월)→시범연수(6~7월)→연수 운영(7월~)→질 관리/성과 공유(연중)
각 권역의 연수 운영 거점 기관 역할을 하는 동시에 연수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를 보유한 기관으로 선정
교과별 수업이 디지털 교육 환경에서 최적화될 수 있도록 적합한 시기와 상황에 맞게 수업을 구성하는 역량 함양
연수프로그램 소개, 권역별 운영 상황 안내, 참여 교원의 온라인 네트워킹을 위한 마켓플레이스 구축 및 운영
추진전략 | 중점 추진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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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교과 교육 중심 연수 체계 구축 |
1) 디지털 교육 권역별 연수 허브 10곳 선정 2) 연수 추진 거버넌스 구축, 연수프로그램 품질관리위원회 운영 3) 우수 연수 프로그램 및 운영 사례 발굴‧전파 |
2. 체계적‧상향식 연수 프로그램 개발 |
1) 현장 맞춤형 디지털 교육 연수프로그램 개발 2) 권역별 연수 허브의 시범 연수(쇼케이스 연수) 실시 3) 예비교원(교‧사대 학생)의 연수 참여 방안 마련 및 프로그램 지원 |
3.연수 자원의 효과적 활용 지원 |
1) 권역별 연수 허브가 수행 가능한 연수 정보 공유 및 운영 활성화를 위한 연수 마켓플레이스 구축 및 운영 2) 시‧도교육청 수요 대응 연수 운영 지원 |
디지털 시대 주역이 될 미래세대 청소년(중·고교생)의 디지털 기반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역량 강화를 통한 SW분야 진로적응성 강화 지원
2024년 ~ 계속
<2024년 사업 추진절차(안)>
사전기획
추진 협의체 구성
24. 2월~3월
D-Step. 1
사례 중심
기업 연계형 디지털 문제해결
교육과정 기획·개발
24. 3월~4월
D-Step. 2
청년 멘토 선발 및 청소년 동아리 연계 프로젝트 멘토링 운영
24. 4월~10월
D-Step. 3
디지털 선도 기업 진로·체험
24. 7월~10월
D-Step. 4
프로젝트 성과 발표
(D-step 데모데이 연계)
24. 10월~11월
학교 안팎의 청소년(중·고교생) SW·AI 심화학습 동아리 운영을 활성화하고, 학교 밖 자원(대학생 멘토, 민간 우수 프로그램, 혁신기업 체험학습 등) 매칭을 통해 동반 성장형 미래세대 인재 양성 프로그램 운영
(교육 프로그램 기획·개발) SW·AI 분야 청소년(중·고교생) 동아리의 자기주도적 디지털 문제해결역량 함양을 위한 사례 중심 디지털 기업 연계 모듈형 프로젝트 기획·개발
(프로젝트 운영 지원) 전국 권역별 안내를 통해 SW분야 청소년(중·고교생) 동아리를 선정하고, 동아리 여건을 고려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원
(라이브 멘토링 지원) 전국 권역별 거점 대학(SW중심대학 등) 협조를 통해 디지털 역량을 갖춘 청년 멘토 선발 및 라이브 멘토링 지원
(데모데이) 청소년 동아리, 디지털 기업, 교사, 학부모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페스티벌 형태의 프로젝트 사례 발표회 추진 및 우수사례 시상
디지털 기반 교육 전환에 대응하고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학교 현장의 디지털 격차 해소 지원 및 디지털 친화적인 환경을 위한 인적 인프라 조성 지원
24년 디지털 튜터 활동 희망자 800명 및 25년 튜터 운영 1,200교
24.3월 ~ 25.2월
AI디지털 교과서 도입 대응을 위한 디지털 튜터 양성 사업 운영 및 사업 지원을 위한 시도 연계 튜터 운영지원단 추진
① (디지털 튜터 양성) 디지털 튜터 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튜터 희망자 대상 튜터 소양 교육을 통해 양질의 신규 디지털 튜터 양성
② (디지털 튜터 활용 지원) 교육부 및 시도 업무 담당자, 한국과학창의재단, 외부전문가 등으로 운영지원단을 구성하고 협의회 운영 및 학교 대상 워크숍 개최 등 사업 관리 지원
학교 현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현장 적합성 강화 및 양질의 튜터 공급
디지털 튜터 운영 및 희망 학교 대상 컨설팅 등 현장중심 맞춤형 지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