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과학과 가정 연결하는 4가지 방법 제안
▶ 팬데믹, 기후변화, 식량부족 등 현대 글로벌 문제는 과학기술을 통해 해결할 수 있고, 때문에 우리에겐 절대적으로 많은 과학자가 필요함. 이에 과학적 사고는 더 이상 과학자의 전유물이 아님. 증거에 기반한 결정을 내리고, 사실과 허구를 구분하는 것은 사회생활과 일상 모두에서 현대인의 필수적 기술
▶ 과학기술사회학 저널 BSTS(Bulletin of Science, Technology & Society)에 따르면, 친밀한 가족관계는 아이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접근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됨. 그러나 그렇지 못한 가정의 아이들은 과학접근성이 떨어지며, 이는 유치원에 들어가기도 전에 과학격차를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
▶ 매사추세츠 월섬 교육개발센터 연구팀은 ‘어린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가정’과 ‘학교 과학’을 연결하기 위한 4가지 전략을 제시
① 학교와 집에서 직접 조사할 수 있는 주제 선택하기
- 물, 그림자와 같은 주제는 학교에서 ‘장기적인 물리학 조사 소재’로 유용함.
가정에서도 간단한 활동을 통해 일상적으로 해당 주제에 집중할 수 있음(예: 욕조에서 물로 실험하기, 잠자기 전 그림자 관찰하기 등)
② 가족과학 지원을 위한 구체적 전략과 자원 제공하기
- 다양한 과학정보, 관련 활동, 질문이 포함된 교육자원 제공. 이는 인쇄물(하드카피), family tip sheets 링크 등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될 수 있으며, 부모는 PEEP 및 Big Wide World, The Cat in the Hat Knows about That 등 공개된 고품질 과학 리소스에 접근할 수 있음
③ 가족의 숨겨진 과학 전문지식 활용하기
- 학교에서 다룰 과학 주제와 관련된 가족의 일, 취미 또는 관심분야에 대해 알아보기. 교사/학부모 회의 및 소셜 미디어 설문조사를 활용할 수 있음. 이를 통해 ‘다양한 민족, 문화, 언어를 대표하는 다른 가정’ 혹은 ‘다양한 지역사회 역할모델’과 상호작용하는 것은 아이들 스스로 과학적인 역할을 인지하는 데 도움이 됨
④ 가족 과학행사 주최하기
- 가족 과학행사를 통해 교사는 부모 혹은 보호자와 직접 소통할 수 있으며, 성인-어린이 간 상호작용과 대화를 장려하는 것도 가능함. 가족 과학행사는 또한 교사로 하여금 ‘어린이의 탐구력과 사고를 촉진하는 상호작용’ 및 ‘관련 질문’을 모델링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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