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컴퓨터 사고력(CT) 강화를 위한 학생 중심 교육과정의 설계 중요성에 따라, 교사들은 ISTE 마이크로 자격증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창의성을 계속 개발할 수 있도록 계획 중. 이에 홍콩 메리마운트(Marymount) 초등학교는 학생 중심의 컴퓨터사고력(CT) 강화 교육과정인 '쿨 씽크 커리큘럼'을 채택함. 해당 커리큘럼을 채택한 첫번째 초등학교로서, MIT와 홍콩 교육대학교(EDUHK)는 메리마운트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78시간의 교육훈련을 추진
▶ 쿨씽크 커리큘럼은 놀기, 생각하기, 코딩하기, 반영하기를 강조함. 학생들은 코딩을 시작하기 전 결과가 될 앱을 먼저 탐색한 후, 중요한 기능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코딩을 진행하도록 함. 이러한 사고방식의 변화는 학습의 전반적인 영역에 걸쳐 보다 혁신적인 교육학습 방식의 적용이 가능
▶ 디지털 격차를 해결하기 위해 쿨씽크는 초기 세팅 단계에서 보조교사를 고용하고 디지털 디바이스를 지원함. 이를 통해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하드웨어 및 학습 리소스를 동등하게 사용할 수 있음. 또한 유튜브를 통해 광둥어 사용 학생들을 위해 강의 비디오를 제공하여 언어장벽을 최소화 시킴
▶ 놀이 및 관찰을 통한 동기부여(play, think) → 코딩 (to code) → 문제해결(to reflect)의 새로운 접근을 통해 더 다양한 학습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컴퓨팅 사고 개념을 습득하고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 학생들이 다양한 STEM분야의 진로 선택권을 확대시킴. 또한 학생들에게 자신감과 창의성을 길러줘 학생들이 수동적인 디지털 소비자에서 능동적인 디지털 생산자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도와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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