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In-Sight]
코드닷오알지, 마이크로비트를 통해 보는 글로벌 SW·AI 교육의 미래
※ 본 내용은 지난 11월 1일 COEX에서 열린 <2022 SW교육 페스티벌>의 ‘글로벌 SW교육 심포지엄’에 참여한 연사들의 발제 전문을 담고 있습니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DX)를 맞아 기술 교육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커진 오늘날, 디지털 인재양성 교육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글로벌 기관인 코드닷오알지와 마이크로비트재단, 그리고 한국과학창의 재단이 만나 디지털 인재양성 정책과 교육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공동의 발전과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미국의 비영리재단인 코드닷오알지 code.org는 전 세계 모든 학생에게 컴퓨터 과학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프로 그래밍 교육과정 및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Hour of Code 등 글로벌 디지털 교육 확산 캠페인을 이끌고 있다. 컴퓨터 과학이 학생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전 지구적인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는 새로운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
마이크로비트 재단 Micro:Bit 역시 기초 디지털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마이크로비트 라는 초소형 컴퓨터를 개발, 모든 학생들이 디지털 미래를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이미 65개 이상의 국가 어린이들, 2500만명 이상이 마이크로 비트를 통해 디지털 교육에 참여하고 있으며, 재단은 이러한 성과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 바로 교사라고 강조한다.
디지털 교육의 중요성을 말하는 두 기관 CEO의 발언을 통해, 디지털 인재양성 교육을 최우선 과제로 말하는 현 시점에서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되짚어보고자 한다.
<현장, In-Sight>는 과학기술, 과학문화, 과학·수학·SW(AI 등)교육 분야의 현장 전문가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통해,
관련 현안 및 산업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