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가치를 발견하고 수학하는 기쁨을 누리게 하는 수학교육 운영 내실화 및 향후 발전 방안 마련
대상 과제 유관 분야 전문가 및 관계자 등
매년 3~12월
3월 공고, 4월 선정 및 협약, 4~12월 과제수행, 12월 최종평가
디지털 기반 수학과 교수‧학습 평가 개선 등 2022 수학과 교육과정 후속 지원 정책 연구
2022 수학과 교육과정 및 수학교육 종합계획 추진에 따른 학교 현장 운영 현황 모니터링 및 운영 결과 분석
지속 가능한 사회에 대비한 수학교육 발전 방안 모색을 위한 중장기 연구 등
개념 기반 탐구 중심 수학 수업 활성화 등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수학 수업으로의 혁신 지원 체계 마련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따른 2022 수학과 교육과정 현장 안착 지원 등 초‧중‧고 현장의 모든 학생의 수학적 성장 지원
AI디지털 교과서 및 수학공학도구를 활용한 개념 기반의 수학 탐구 수업과 수학 평가를 일원화하는 수학탐구학교 운영
국립 초등학교 5개교 내외(선정 예정), 국립 중학교 3개교(계속, 3년차)
사업계획서 승인일 ~ ‘25.12월
협약체결 및 지원금 교부(3~4월), 착수 워크숍(4월), 컨설팅(상시), 운영성과 제출(12월)
- 실물‧가상 수학교구, 컴퓨터(태블릿 등), 전자칠판, 무선 인터넷 환경 등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수학수업을 상호 독립적으로 유연하게 할 수 있는 공간 구축
* 교사 주도형 학습, 학생 협력형 학습, 개별 학습 등
- 수업실현 및 자료개발, 학생 수학동아리 운영 및 교원학습공동체 운영
지능형 수학교실 공간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유형의 수학 수업 운영을 통해 학교 현장의 수학교육 내실화 지원
수학교육 정책 사이트(https://askmath.kosac.re.kr) 참조
수학교육 관련 최신 정보, 교수·학습 자료 공유로 지역·학교 간 학습 격차 완화를 위한 애스크매스 사이트 운영
수학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 학생, 학부모 등 모든 국민
2017년 ~ 계속
- 수학클리닉 사전검사 : 학생들이 수학에 대해 느끼는 여러 가지 감정이나 경험에 대해 알아보는 검사
- 수학학습진단 : 초등학교 3~6학년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배운 수학내용을 진단해 보는 검사
- 수학학습: 수학학습에 도움이 되는 AI웹실험실, 수학교육 관련 방송영상(수다학), 체험콘텐츠로 구성
- 수학자료 : 수학교육 연구보고서, 연구회 및 교수학습 자료 등 다양한 수학 자료를 열람할 수 있는 공간
- 수학행사 : 역대 수학교육상 수상자들의 수상사례 및 수학교원 컨퍼런스(수학교사한마당) 등 수학교육 행사콘텐츠로 구성
교사와 학생, 학부모에게 유용한 수학자료 및 수학관련 행사에 대한 정보 제공
예비·현장 교원 대상 학교 현장의 수학 수업 우수사례 공유 및 수학교육 관련 의견 교류의 장 마련
초·중등 수학 교원, 교육 전문직 등
2025.7.19.(토) ~ 7.20.(일)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ICMI-EARCOME9*과 연계 추진으로 글로벌 교육 트렌드 및 최신 연구 공유 등을 통한 교원 역량 강화 및 해외 교육 정책 탐색 기회 제공
* 수학교육의 발전 및 연구자 협력 강화 기회 제공을 위한 동아시아 국가 수학교육 콘퍼런스
- EARCOME9 연계 프로그램: IL(Invited Lecture), SSG(Special Sharing Group), WG(Working Group) 등
- 소통 프로그램: 현장 교원의 수학교육·교원 관련 의견 교류
- 수학 체험 및 활동: 현장 활용 가능하 수학 교구재 체험 및 활동
- 정책 소통 워크숍: 시도 수학교육 담당자 등 정책 토크 및 네트워킹 등
교사의 해외 학회 참여 기회를 통한 교육 관점 확장 및 글로벌 트렌드 습득 등
디지털 시대에 부합하는 수학수업 설계·운영, 교수·학습 평가 등 수학교원의 수업 역량 강화
자발적이고 자생적으로 학습 주체별 논의·교류 기회 마련
수학교육 발전에 기여한 교원을 발굴·포상하여 수학교사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수상자의 우수사례 확산을 통해 수학교육 내실화 추구
초등학교 교원, 중등 수학 교원
매년 8월 ~ 11월
서류 접수(8~9월) → 서류 및 종합심사(9~10월) → 수상자 발표(11월)
10명 이내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서류심사 → 종합심사 → 공적 공개검증 → 수상자 발표
수학 수업의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개선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발전에 기여한 업적·활동 평가
한국과학창의재단 홈페이지
학교장이 시·도교육청에 추천
심사기준에 따라 평가하여 2배수 내외 선정
서류심사 합격자를 대상으로 질적 평가를 진행하여 1배수 이내 선정
시·도교육청 및 한국과학창의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공적사실 및 결격 여부 확인·검증
수학교육 정책 사이트(https://askmath.kosac.re.kr) 참조
수학탐구용 소프트웨어인 알지오매스를 활용한 교수·학습 이해 향상 및 탐구활동 중심의 수학 수업 활성화
수학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 학생, 학부모 등 모든 국민
알지오매스(AlgeoMath)는 대수(Algebra)부터 기하(Geometry)까지 모든 수학(Mathematics)을 다루는 소프트웨어라는 의미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이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과 함께 개발하여 무료로 보급하는 수학 탐구용 소프트웨어
- 알지오 2D: 도형을 손쉽게 작도하고 함수의 그래프를 탐구할 수 있는 수학도구 기능 제공
- 알지오 3D : 다양한 입체도형을 관찰하고 쌓기나무를 만들고 탐구할 수 있는 수학도구 기능 제공
- 알지오 문서 : 알지오 2D, 알지오 3D와 이미지, 텍스트, 영상을 이용하여 학습자료를 만들고 편집할 수 있는 서비스제공
- 알지오 모둠 : 알지오매스로 만든 수업 자료를 탑재하고, 학생들에게 과제를 제공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모둠을 통해 소통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웹 기반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을 통한 문제해결 전략과 방법을 탐구하는 학생 주도의 교수·학습 실현
참여 독려 이벤트 및 원격연수 운영을 통한 학생들의 해결 능력 향상 및 교사의 공학도구 활용역량 제고
웹콘텐츠의 저작 활용 및 탐구 중심 수업 지원을 통한 수학교육의 내실화 및 공학도구의 현장 활용성 강화
학생의 수학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회복 및 기초학력 향상 등을 통한 과학기술인재육성 기반 마련
수학 나눔성장 활동을 희망하는 전국 초·중·고 학교 교사와 학생
’25년 3~12월(예정)
지원대상 선정 및 지원금 교부(3~4월), 착수 워크숍(4월), 운영결과 제출(12월)
수학클리닉, 디지털 기반 수학수업, 수학문화 체험 등 소속 학교 여건 및 학생의 관심사를 고려하여 팀별 맞춤형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 학생의 수학학습 정의적 성취 진단 및 수학학습 개선을 위한 팀별 수학학습 상담·코칭 진행
- 다양한 수학 학습경험 제공을 위한 팀별 수학 체험·탐구활동, 진로연계 활동, 멘토링 진행
- 우수 성과 공유 및 네트워킹을 위한 컨설팅, 합동캠프, 수기공모전 운영
참여 만족도 95점 달성, 학생의 수학학습에 대한 정의적 성취 향상 (사전)70.05점 → (사후)76.60점
- 총 120팀 운영, 수혜 학생 337명(초등학생 141명, 중학생 78명, 고등학생 118명)
지속가능한 운영체계 마련을 위한 지도교사의 역량 강화 지원 및 전문인력을 활용한 사업 지원단 운영
학생의 관심사, 학습환경 및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 발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