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연계성 확보 방안 연구 최종보고서
- 성과물 번호
- BD15030001
- 분류
- 연구·조사·검토보고서
- 영문 제목
- 주제
- 수학
- 키워드
-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 # 누리과정
- # 교사용지도서
- # 교과서
- # 연계성
- 연구요약
- 본 연구는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확보 방안을 모색하려는 목적을 위해 현재 적용중인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수학 관련 내용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을 주요 내용으로 함
연구 내용으로 설정한 7가지 측면에서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음:
첫째, 양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는 층위성에 있어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으나 누리과정의 수학적 탐구하기와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5개 내용 영역 구분은 연계성이 확보됨
둘째, 누리과정과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재구성 성취기준의 연계성 분석 결과, 모든 내용 영역에서 역연계와 비연계 요소가 발견됨
셋째, 누리과정과 교사용 지도서의 연계 분석 결과, 50개의 재구성 성취기준 중에서 29개는 연계성이 결여되거나 제시된 빈도 또는 연령에서 연계가 미흡하며,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활동 중 8개가 누리과정의 범위를 벗어난 것으로 파악됨
넷째,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활동에 명시된 누리과정 관련 요소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 관련 성취기준의 타당성 분석 결과, 76개 중 12개 활동에서 전자 관련한 수정이 요구되며, 50개의 활동에서 후자 관련한 수정이 요구됨
다섯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연계 분석 결과, 역연계 요소 12개, 비연계 요소 8개가 발견됨
여섯째, 문제해결 과정과 문제 만들기를 제외한 다수의 수학적 과정 요소가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활동에서 구현됨
일곱째, 수학 용어 연계 분석 결과는 대부분 양 교육과정간의 연계성 결과와 일치함. ‘원뿔, 삼각뿔, 사각뿔, 원기둥, 삼각기둥, 사각기둥, kg, 센티미터, 벤 다이어그램’은 역연계에 해당하며, ‘크기’와 ‘면적’은 재고의 여지 있음
첨부파일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연계성 확보 방안 연구 최종보고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