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 인터뷰 보고, 탐구 프로그램 참여하고…
미래과학자 양성 위한 AAAS의 STEM 교육
AAAS는 미래 과학자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과학자 인터뷰, 우수과학도서 선정, 과학 활동 프로그램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과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주요동향
- AAAS가 바라보는 STEM교육
미국과학진흥협회(AAAS)는 STEM 교육 프로젝트를 통해 차세대 과학자들 을 양성하고 영감을 부여하고 있다. 관련 프로젝트 ISEED(Inclusive STEM Ecosystems for Diversity and Equity) 책임자 수잔 서스턴(Suzanne Thurston) 은 “모든 학생들은 자신을 둘러싼 과학을 인식하는 동시에 호기심을 가져야 한다. 이를 위해선 특히 과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며 양질의 STEM 교육을 강조했다.
- 과학자와의 만남 STEMTalks
AAAS의 ‘STEMTalks’는 일종의 과학자 인터뷰 시리즈다. 다양한 분야 과학자들이 5개의 질문*에 답하며 그들의 STEM 경력을 공유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과학적 영감을 얻을 수 있다. 최근에는 양식 생물학자 이마니 블랙(Imani Black)이 양식업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양식 생물학자로서 가장 즐거운 부분 등을 답했다.
* 어떤 활동을 하는지, 자신의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시기, 자신의 분야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 하루 일상, 과학 및 다른 STEM 분야에 관심이 있는 젊은이들을 위한 조언
- 학교와 가정에서 참여하는 STEM 교육
ISEED STEM 교육팀은 또한 K-12 청소년이 교실과 가정에서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리소스를 제공한다. 우수과학도서 선정 및 시상, 온·오프라인 탐구기반 활동, AAAS의 STEM 자원 봉사가 대표적이다.
매년 AAAS는 스바루(Subaru) 기업과 함께 우수과학도서(AAAS/Subaru Prize for Excellence in Science Books)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모든 연령대가 읽을 수 있는 우수과학도서를 선정하고 시상함으로써 수준 높은 과학서 적의 저술과 출판을 장려하고 있다.
일상에서 과학을 발견하고 영감을 받을 수 있는 ‘AAAS/Subaru Loves Learning’ 프로그램도 있다. 웹사이트를 통해 매미수명을 알아보거나, 새 모이통을 만드는 등 다양한 과학 활동이 진행된다. 매년 여름 워싱턴 DC의 소외된 지역학생(2학년-5학년) 1,000명이 참여하는 여름 과학탐구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AAAS는 이외에도 STEM 자원봉사자가 학교로 찾아가는 활동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교사와 학생이 과학 소양을 쌓고 직업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은퇴 한 200여 명의 STEM 전문가들이 학기 내내 매주 K-12 교실을 방문한다.
■ 현황분석
- 국내 과학소통 현황
국내에서도 청소년들의 과학적 소양을 확대하고 영감을 제공하는 다양한 활동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우수과학도서 인증’ 프로그램을 통해 2020년까지 총 1,168권의 과학도서를 인증함으로써 과학도서 저술 및 출판을 장려하고 있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은 또한 학교로 찾아가는 과학강 연 ‘다들배움’ 프로그램을 약 1,000회 운영했다. 지금까지 이를 통해 과학소양을 쌓은 청소년은 11만 명에 이른다. 한편 한국과학창의재단은 국내 대표적 인 과학행사인 ‘대한민국과학축제’를 통해 학생들의 과학 프로그램 체험을 지원하기도 한다. 2020년 기준, 지금까지 510만여 명의 관람객이 참여했다.
■ 시사점
- 다양성의 힘으로 STEM 생태계를 변화 시키는 AAAS
AAAS STEM 교육의 강점은 바로 다양성이다. 현장의 과학자를 통해 STEM 경력 을 공유하고, 과학적 탐구활동을 학교와 가정에서 참여토록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다양한 기관과의 연계로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도 강점이다. 글로벌 기업인 스바루 와 강한 연대로 2006년부터 과학도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도서관 및 학회와 같은 전문 단체와 여름 과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고경력 은퇴 과학기술인을 학 교 프로그램과 연계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다양성에 기반한 STEM 프로그램을 통해 AAAS는 미래 과학자를 교육하고 있다.
<동향리포트>는 글로벌 과학기술문화, 과학·수학·정보 교육 분야의 정책 의사결정자들을 위한
국가별 정책, 연구조사보고서, 유관기관 동향 등 시의성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출처표시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