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미래 인재 양성의 ‘중추’로 자리매김,
- AI 교육 현황 다룬 ‘K-12 인공지능 교육 특집호’
■ 배경
⊙ 최근 인공지능(AI)이 각계의 주목을 받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경제, 사회, 문화 등 우리 생활 전 영역에 걸쳐 영향력을 넓히고 있음
⊙ 교육 분야도 마찬가지. ‘AI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AI를 어떻게 활용해야 교육에 도움이 될 것인지’ 등 다양한 주제가 논의되는 상황.
실질적으로 수업을 담당하는 교사, 교육을 지원하는 관리자, 행정가 등 모든 교육 주체가 주목하고 있음
■ 주요내용
① AI 교육 사례, 각국 프로젝트 결과 등 다양한 연구 제시
- 특집호에서는 AI 교육 연구를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해 제시
- 첫 번째 영역은 ‘초‧중‧고 AI 교육에 대한 근본적 관점’을 다룸. ‘교육학적, 내용적, 기술적 능력을 중심으로 교사 역량 강화’ 사례를 분석한
우리나라 연구와 함께 ‘문화적 맥락과 AI 교육의 관련성’을 다룬 일본 연구 논문으로 구성됨
- 두 번째는 학교에서 바로 도입할 수 있는, 학교 및 수업 단위의 교수학습법 및 프로젝트 수업법을 다루고 있음 언플러그드 활동(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 종이, 연필 등을 이용하여 활동하는 것), 간단한 프로그래밍의 활용, 간단한 AI 시스템 제작 과정 참여, 신경망의 구축과정 설명, MOOC 활용, 현실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 활용 등 AI를 가르치는 여러 방법이 제시됨
- 마지막에는 AI 교육 정책에 관한 각국 사례 제시. 예를 들어, AI 교육을 제도화하고 확대, 전문화하기 위한 헝가리 및 오스트리아의 프로젝트 결과가 있음. 또한 K-12 AI 교육에 대한 미국, 유럽, 아시아의 비교 인터뷰도 게재
② 인공지능 교육 관련 서비스 및 자료
③ “AI 교육, 미래 대비 위한 핵심 과제”…각국 AI 교육 전문가 인터뷰
- AI 교육 관련 인터뷰 연구는 스웨덴 린셰핑 대학(Linköping Univ.)의 컴퓨터과학 부교수이자 발렌베리 대학원 AI 연구소장인 프레드릭 하인츠(Fredrik Heintz) 박사가 미국, 영국, 싱가포르 등 각국의 AI 교육전문가를 대상으로 수행
- 공통 질문: 인터뷰 대상자 소개, AI 교육 관련 경력, AI 교육을 초‧중‧고에서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 이유, AI 교육과 관련해서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과 앞으로의 계획 등
- 핵심 질문인 “초‧중‧고에서 AI 교육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답변 내용 비교
· “학생들이 AI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수수께끼를 푸는 것은 AI로 인한 발전 및 혼란에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AI를 활용하는 직업을 갖거나, AI 개발자가 될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다.”
데이비드 투레츠키(David Touretzky; 미국, 카네기 맬론대 컴퓨터과학과 연구교수
· “학생들에게 AI를 이해시키고자 하는 이유는, AI가 미래 세상의 핵심 기술일 것이기 때문이다.”
로렌스 리유(Laurence Liew; 싱가포르 AI 이노베이션 디렉터)
· “사회의 변화는 우리가 살고, 일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이를 교육에 반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파브리지아 베니니(Fabrizia Benini;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 시사점
⊙ 올해는 2022년 발표 예정인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오가는 한편, 다음 세대의 교육 방향이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다.
그런 동시에, 미래 교육을 구성하는 중요한 축 중 하나인 AI 교육에 대한 논의도 뜨거운 상황이다.
⊙ 국내 AI 교육에 관한 논의는 비단 우리나라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AI 교육을 적용하려고 하는 다른 나라가 우리의 교육과정이나 사례를 참고하기 시작했다.
⊙ 한국정보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정보과학회, 한국정보처리학회가 발간하는 정보교육 관련 논문지에 점차 AI 교육 관련 논문 게재가 늘어나고 있다. 관련 특집호를 발간한 학회도 있다. AI 교육 분야는 전 세계적으로도 연구가 시작하는 단계이므로, 아직 주도권을 확보할 기회가 있다. 관련 연구가 더욱 활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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