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 개발하려는 교사 연수프로그램은 교사가 단순히 기 개발된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것에서 나아가 교사 스스로 실천적 연구자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연수이다. 이는 교사가 교육 연구자나 관련 전문가들에 비해 낮은 전문성을 가지고 있어 그것을 이론적 학습으로 보완시켜야 한다는 시각에서 벗어나 교사를 교사 연수 교육과정의 실천적 개발자로서 바라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이에 따라 교사의 능동적인 학습과 연구 활동을 촉진하고 전문성 신장을 지원하기 위해 현재 논의되고 있는 교사 공동체를 구성하여 운영하는 새로운 연수의 형태를 제시한다(Borko, 2004; DuFour, 2004; Hargreaves, 2000; Little et al., 2003). 이것은 자신의 경험과 그에 대한 반성을 기반으로 교사 교육의 주체로서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대안적인 형태의 연수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이를 둔다. 교사들이 공동체에 참여하는 가운데 교실에서 만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협력적으로 논의하고 반성함으로써 깊이 있는 학습을 하게 되며, 이를 통해 전문성의 신장을 경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