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어려움에 관한 기초 분석 연구 최종보고서
- 성과물 번호
- BD14060011
- 분류
- 연구·조사·검토보고서
- 영문 제목
- 주제
- 수학
- 키워드
- 연구요약
- ∘수학 학습에 대한 어려움의 원인은 수학 학문의 본질적, 이데올로기, 인지적, 정의적, 학습 환경 측면에서 나타날 수 있음
∘수학 학습의 결과는 수학이라는 학문의 특성, 수학 학습의 인지적 구성 방식, 학생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성취, 수학 교실 문화와 수학 학습 환경 등 다양한 수학 학습의 요소 및 자원과 학습 활동이 종합되어 나타나므로, 위의 원인 등을 종합한 다각적인 분석이 추후 요구됨
∘본 연구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수학 과목 중 일반 과목에 해당하는 6개 과목의 주제를 8개국의 고등학교 과목 주제와 비교함
∘8개국과의 비교 내용은 고교 교육과정 내의 포함 여부와 국가별로 공통적으로 다루지 않는 주제가 무엇인지로 파악함
∘외국 교육과정을 참고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필요한 학습내용 선별과 적정화 연구가 계속 진행되어야 할 것임
첨부파일
수학의 어려움에 관한 기초 분석 연구 최종보고서_.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