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지식/홍보
연구보고서
수학의 어려움에 관한 기초 분석 연구 최종보고서
- 성과물 번호
- BD14060011
- 분류
- 연구·조사·검토보고서
- 영문 제목
- 제작일
- 2014-04-07
- 수행연도
- 2014년
- 연구책임자
- 김선희
- 저작권 소유
- 제작자
- 대상
- 대학
- 사업분류
- 수학교육
- 주제
- 수학
- 등록일
- 2019-10-21
- 조회
- 2740
- 키워드
- #
- 연구요약
- ∘수학 학습에 대한 어려움의 원인은 수학 학문의 본질적, 이데올로기, 인지적, 정의적, 학습 환경 측면에서 나타날 수 있음 ∘수학 학습의 결과는 수학이라는 학문의 특성, 수학 학습의 인지적 구성 방식, 학생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성취, 수학 교실 문화와 수학 학습 환경 등 다양한 수학 학습의 요소 및 자원과 학습 활동이 종합되어 나타나므로, 위의 원인 등을 종합한 다각적인 분석이 추후 요구됨 ∘본 연구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수학 과목 중 일반 과목에 해당하는 6개 과목의 주제를 8개국의 고등학교 과목 주제와 비교함 ∘8개국과의 비교 내용은 고교 교육과정 내의 포함 여부와 국가별로 공통적으로 다루지 않는 주제가 무엇인지로 파악함 ∘외국 교육과정을 참고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필요한 학습내용 선별과 적정화 연구가 계속 진행되어야 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