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와 의사결정자의 만남이 세상을 바꾼다!
- 협업을 위한 행동 가이드북
■ 배경
⊙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informed decision)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음. 이에 과학자(Scientist)와 의사결정자(decision-makers)* 협업을 위한 실용적 방법 제시.
* 과학자 : 가설을 체계적으로 테스트하는 사람, 새로운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기존 데이터를 합성. 생물학자, 해양물리학자 등
* 의사결정자 : 정부, 기업 또는 기타 이해당사자가 따르는 여러 선택 중 적절한 행동 방침을 선택하는 사람, 일반 개인 등 모든 단위의 의사 결정자를 포함한 개념
■ 주요내용
① 과학자-의사결정자 간 협업이 어려운 까닭
• 협업의 필요성 - 과학자의 심층적 지식과 의사결정권자의 권한은 사회적, 환경적 변화를 만들고 문제를 해결하는 필수 요소.
두 그룹의 결합은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함
• 장애요인 - 목표, 전문 지식, 의사결정을 위한 시간 등이 서로 달라 협력 기회가 제한적

② 강력한 파트너십 유지를 위한 구체적 Tip
• 과학자의 과정과 의사결정자의 절차

③ 과학자(Scientist)를 위한 협업 Tip
1) 의사결정자와의 파트너십(Partner with decision-makers)
: 과학이 필요한 문제 유형을 예상해 적절한 의사 결정자를 식별해야 함. 과학적 정보가 의사결정에 더 많이 활용될 수 있도록, 과학적 과정(Science Process) 전반에 걸쳐 의사결정자들과 강력한 파트너십 유지 필요
2) 정책 필요 정보 파악(Identify information needs)
: 관련 정책 문제를 명확히 하여 그 요구사항을 파악해야 함. 처음부터 의사결정 요구에 대응 가능하도록 연구를 추진
3) 기존 과학 지식과 통합(Synthesize existing science)
: 기존 과학적 지식을 적절히 활용해 통찰력을 제공
4) 의사결정자와 연구계획(Plan with decision-makers)
: 과학을 의사결정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 계획 시 의사결정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
5) 광범위한 영향력 구축(Build capacity)
: 가깝게는 지역사회의 연구자부터 멀게는 타국 과학자까지, 다양한 규모의 협력을 유도. 특히 연구 과정 보장을 위해 이해 관계자들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
6) 핵심 메시지 도출(Identify key messages) : 데이터 분석 후, 의사결정과 관련된 주요 메시지 도출
* 의사 결정자에게는 출판물이 아닌 통찰력이 필요하므로 예비 결과 등도 활용
7) 보조 자료 제작(Produce supportive materials)
: 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자료를 개발할 것
8) 의사결정자와의 논의(Discuss with decision-makers)
: 자문 위원회 참여, 주요 이해관계자와의 제도적 제휴, 비공식적이지만 주기적인 의사결정자와의 일대일 대화 등을 통해 연구결과가 의사결정자에게 어떠한 이익이 되는지 명확히 전달
④ 의사결정자(decision-makers)를 위한 협업 Tip
1) 필요 정보의 명확한 요청(communicate information needs)
: 구체적으로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 과학자에게 명확히 전달. 특히 주요 이해관계자(정부 기관, 사용자 그룹, 비정부 기구, 과학자)가 모인 워크숍 등은 필요 정보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됨
2) 과학자들과의 협력(partner with scientists)
: 과학자들이 의사결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과학자문위원회, 일대일 자문 등 기회를 제공
3) 공동 계획 및 기금마련(plan and fundraise together)
: (예산마감일과 같은) 중요한 의사결정 정보, 예비 결과 등의 활용 가능성을 미리 공유해 공동계획을 마련하고, 관련 기금 확보
4) 과학에 직접 참여(engage in science) : 데이터 수집 및 분석에 직접 참여해 피드백을 제공하고 연구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
5) 연구 윤리 확립을 위한 논의(establish a research ethic)
: 과학자들이 준수해야 하는 일련의 연구 윤리를 확립할 수 있도록, 연구를 시작하기 전 국가 의사결정권자(예: 어업부) 및 지역사회 지도자(예: 마을협의회)와 계획을 논의
6) 과학자에게 협업 동기 부여(motivate collaboration)
: 인센티브 등을 통해 과학자들이 의사결정자들과 협업하도록 유도
7) 핵심 메시지 도출(solicit key messages and recommendations)
: 당면한 현안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과학적 메시지를 찾을 수 있도록, 관련 문제를 위한 연구 자료가 있는지 관련 분야 과학자와 논의
■ 시사점
⊙ 의사결정권자와 과학자가 각자의 ‘절차(process)’를 이해하고, 서로 협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협업은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증거기반 의사결정(evidence-based decision-making)’에 대한 수요와 함께 더욱 강조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연구하는 자’와 ‘정책결정자’를 위한 실무 협업 체계는 정착되지 않은 부분이 많다.
⊙ 이에 따라, 의사결정권자와 과학자 간 ‘링크’로서 과학 커뮤니케이터(Science Communicator)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과학 커뮤니케이터는 ‘과학의 과정’과 ‘의사결정 과정’을 모두 이해하고 이 두 그룹을 연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본 가이드북은 과학 커뮤니케이터를 ‘복잡하고 다학문적인 문헌에서 주요 과학적 통찰력을 선별하고, 이러한 메시지를 적절한 의사결정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가진 자’로 보고 있다.
과학과 사회가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해나갈 수 있도록, 과학문화 확산 프로그램을 장려하고 과학 커뮤니케이터들의 역할을 확대해 그 발판을 만들어나가야 할 때다.
<동향리포트>는 글로벌 과학기술문화, 과학·수학·정보 교육 분야의 정책 의사결정자들을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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