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적 지지를 통한 정보 교육 확대의 가속화
2021년 미국 컴퓨터 과학 교육 현황 보고서
■ 배경
⊙ 정보 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지만, 미국 고등학교의 51%만이 정보 교육을 채택하고 있으며 이는 ’18년(35%)에 비해 증가한 수치이지만 아직도 미국 고등학교의 절반은 정보 교육을 제공하고 있지 않음
* 원문에서는 Computer Science Education으로 언급하고 있으므로 ‘컴퓨터 과학 교육’으로 번역하는 것이 더 정확하지만, 한국 실정에 맞게 ‘정보 교육’으로 의역함
⊙ 정보 교육의 관련 주요 정책의 도입과 시행이 정보 교육의 확대와 불균형 해소와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됨
■ 주요내용
⑴ 기초 정보 교육에 대한 접근과 참여 관련
⊙ 미국에서 정보 교육 접근 불균형은 계속되고 있어 경제적으로 혜택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정보 교육이 제공될 가능성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음
⊙ 영어 학습자, 장애 학생,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은 정보 교육 수혜 비율이 더 낮음
⊙ 여학생은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정보교육 선택 비율이 낮음 : 초등 49%, 중학 44%, 고교 31%
⊙ 19개 주의 유치원, 초등학교 기초 정보 교육 제공 비율이 30% 이상인 것에 비해, 17개 주 중학생 비율이 3.9%만이, 8개 주는 초등학생의 7.3%가 등록했음
⑵ 정보 교육 정책 관련
⊙ 정보 교육 관련 9대 주요 정책*을 많이 도입한 주(State)일수록 정보교육을 제공하는 고등학교의 비율이 높음
⊙ 2021년 동안 31개 주에서 50개의 정보 교육 정책을 채택하였으며, 이 중 21개의 주는 정보 교육 관련 예산을 지속적으로 지원함
⊙ 일리노이, 미시시피, 오클라호마 3개 주의 모든 고교가 정보 교육을 요구하고 있으며, 아칸소, 사우스캐롤라이나, 네바다주는 고교 졸업 요건으로 정보 교육이 적용되고 있음
⊙ 미국의 초‧중‧고 정보 교육에 전년보다 6,500만 달러 이상의 예산이 각 주에 할당되었으나, 주별 편차는 좁혀지지 않고 있으며, 아직 많은 학생들이 정보 과학을 배울 기회를 얻지 못하고 있음
[참고] 정보 교육 관련 9대 주요 정책
① 초‧중‧고 정보 교육에 대한 국가 계획의 수립(Create a state plan for K–12 computer science)
② 정보 교육에 대한 정의 및 초‧중‧고 정보교육에 대한 엄격한 표준 수립(Define computer science and establish rigorous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③ 정보 교원 연수를 위한 예산 배정(Allocate funding for computer science teacher professional learning)
④ 정보 교원을 위한 명확한 인증 시행(Implement clear certification pathways for computer science teachers)
⑤ 고등교육기관에 정보 교육 관련 교생 프로그램 설치(Create preservice programs in computer science at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⑥ 교육청에 정보 교육 관리자 배치(Establish computer science supervisor positions in education agencies)
⑦ 모든 고등학교에 정보교육 제공 요구(Require that all high schools offer computer science)
⑧ 핵심 졸업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정보 교육 학점을 허용(Allow a computer science credit to satisfy a core graduation requirement)
⑨ 정보 교육을 통해 대학 입학 요건을 만족시키는 기회 제공(Allow computer science to satisfy a higher education admission requirement)
■ 시사점
⊙ 주별로 다른 교육 정책을 도입하는 미국과는 달리 한국은 일관적인 교육 정책을 도입하고 있지만 각 시‧도별 맞춤형 정보 교육 관련 정책 도입 필요성이 높아짐
⊙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정보와 인공지능 교육, 디지털 소양이 중요하게 다뤄짐에 따라 관련 정책의 수립과 도입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기회의 균등 역시 함께 고려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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