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중학교 과학교사 대상 2021 National STEM Scholar 접수
중학교의 STEM 교육 개선을 통해 미래의 과학자들을 양성하기 위해 NSCF와 WKU 공동으로 중학교 교사 대상 National STEM Scholars를 진행한다.
■ 주요동향
美 National STEM Cell Foundation과 Western Kentucky Univ.는 지난 11월 18일부터 ’21.2월까지 전국 중학교 과학교사 대상으로 ‘National STEM Scholar’ 프로그램을 신청 받는다고 밝혔다.
National STEM Cell Foundation과 Western Kentucky Univ.의 Gatton 수학 과학 아카데미가 공동으로 만든 ‘National STEM Scholars’는 전국의 지원자 중 매년 10명의 교사만을 선발해 지원하며, 현재까지 약 49명이 프로그램의 수혜를 받았다.
프로그램에 선발된 교사들에 대한 지원은 다음과 같다.
- ’21.5.30. ~ 6.5.까지 WKU에서 교육 및 전문가와 네트워크 구축
- 지속적인 작업을 위한 노트북 또는 태블릿 제공
- 교실 챌린지 프로젝트를 위한 기술 및 장비, 재료비 $2,500
- ’22.3월 또는 4월 휴스턴에서 개최될 NSTA(National Science Teacher Association) 참석에 필요한 경비 일체 지원
- Gatton Academy 교수진이 제공하는 멘토링 및 지원과 더불어 추가로 하버드 대학의 수업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선발 방법은 교사 지원자의 이름 등 개인 신상 정보 검토 없이 신청자가 신청서의 질문에 기술한 답변을 검토해 선발한다.
■ 현황분석
우리는 STEAM 교원 양성 및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부 지원으로 한국교원대(입문)와 KAIST(심화)에서 교사 연수를 진행하며, STEAM 교사연구회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지원 규모 및 내용은 대동소이하나 미국은 교사 연수와 프로젝트 지원, 멘토링 등 프로그램이 1년간 1개 기관을 통해 체계적으로 지원된다.
■ 시사점
미국이나 우리나라의 교육 지원 프로그램은 내용이나 지원 규모등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다.
지원 프로그램의 성공은 결국 얼마나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운영하는가에 달려있다고 보여진다.
프로그램의 특성과 프로그램 내 세부 내용 간 시너지 등을 고려해 통합적,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미국의 방식에서 우리에게 적용 가능한 여지가 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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