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실태 분석 연구 최종보고서
- 성과물 번호
- AD14020175
- 분류
- 연구·조사·검토보고서
- 영문 제목
- 주제
- 수학
- 키워드
- #commentary for curriculum
- # curriculum
- #curriculum development
- # mathematics curriculum
- # mathematics textbooks
- # 교육과정
- # 교육과정 개발
- # 교육과정 비평
- # 수학 교과서
- # 수학과 교육과정
- 연구요약
- ● 2011년 8월에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새로운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이 고시되었고(교육과학기술부, 2011), 2014년부터 연차적으로 적용된다. 학교 현장에 개정된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과정에서 교육과정 본래의 목적이 실현되고 있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적용되는 첫 단계는 교과서 개발이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고등학교 수학과 교과용 도서가 개발되었다. 교과서 저자들은 교육과정의 의도와 변화를 해석하여 교과서로 구체화하고, 교사와 학생들은 새로운 교과서를 통해 교육과정의 변화를 체감하게 된다.
- 새로운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이 본격적으로 학교 현장에 적용되기 전에 교육과정의 적용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그리고 교육과정에 대한 보다 발전적인 논의를 위하여 교과용도서 개발 과정에서 나타난 고등학교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실태 분석이 요구된다.
- 더 나아가 수학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중장기 연구 기반 조성을 위해서는 교육과정 실태 분석을 바탕으로 한 정책적 제언이 요구된다.
- 이러한 요구에 의거하여 고등학교 교과용도서 개발 과정에서 나타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분석을 바탕으로 수학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에 대한 제언을 얻고자 한다.
첨부파일
(2013)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실태분석_최종보고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