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교육 활성화를 위한 수학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최종보고서
- 성과물 번호
- BD15020002
- 분류
- 연구·조사·검토보고서
- 영문 제목
- 주제
- 수학
- 키워드
- #통계교육
- # 통계적 소양
- # 빅 아이디어
- # 통계적 문제해결
- # statistics education
- # statistical literacy
- # Big Idea
- # statistical pr
- 연구요약
-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시대 및 융 · 복합 시대에 적합한 통계교육 활성화를 위한 수학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연구하였다. 먼저 통계 교육의 목표로서 통계적 소양에 대해 그 의미를 재정립하였다. 통계 교육과정 구성을 위하여 내용적 측면에서는 Big Idea(자료data, 변이variation, 분포distribution, 표현representation, 확률 모델probabilistic model, 표집sampling)를 중심으로, 방법적 측면에서는 통계적 문제해결과정(문제제기, 자료수집, 자료분석, 결과해석)을 중심으로 통계학습내용 요소들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통계학습내용 요소들 사이의 관계 및 위계를 고찰하여 수학교육 과정 내에서 통계학습내용의 계통성을 재정립하여 초·중·고 통계교육과정을 재정립하였다. 재정립한 통계교육과정을 반영한 교과서 예시를 개발하고, 현장 적용을 통해 수정, 보완하였다. 또한 본 통계교육과정에 적합한 평가 방안 및 효과적인 현장 교육에 적용 가능하도록 공학도구를 활용하는 내용을 함께 모색하였다.
첨부파일
(2014) 통계 교육 활성화를 위한 수학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_최종보고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