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중심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모형 연구 최종보고서
- 성과물 번호
- BD15020010
- 분류
- 연구·조사·검토보고서
- 영문 제목
- 주제
- 수학
- 키워드
- 연구요약
- 본 연구의 목적은 주제중심 초등수학교과서의 개발로 미래사회에 유연하게 대처할 융합인재육성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보다 넓고 깊은 관점에서 수학교과서를 개발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모델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는 국정운영 과제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사업의 정신을 존중하여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리는 교육, 교과서가 ‘참고서가 필요 없는 교과서 완결 학습체제 구축’과 ‘교육 본질에 충실한 교육과정 운영’이라는 국정 과제 하에 언제 어디서나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교과서, 연구에 기반 국내외 선호도를 반영한 수학교과서를 지향하고 있다.
연구의 필요성으로는 미래 사회를 살아갈 융합형 과학기술인재 육성에 적합한 수학교과서,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교과서,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및 기능의 숙달을 고려한 수학교과서, 철학과 인문학에 기초한 융복합 기반 주제 중심의 수학교과서, 적절한 가정학습으로 자학자습이 가능한 수학교과서, 수학의 성취도의 신장을 통한 성취감 고양 및 태도 개선과 미래 직업 선택의 확대 필요성에 부합하는 교과서의 개발을 위한 것이다.
사업의 개요는 본 사업은 아래와 같이 크게 4가지로 제시함. 즉, a) 혁신적인 국내외 수학교과서의 체제 및 내용 분석, b) 주제중심 초등수학교과서 모형 개발 및 3주제에 대한 10차시 내외의 콘텐츠 개발, c) 개발 콘텐츠를 2개의 학교에서 병렬식으로 적용하면서, 학생 및 교사들의 선호도, 학생들의 수학학업성취도와 수학에 대한 태도에 대한 효과성 분석, d) 현장의 적용 분석을 반영한 개선된 주제중심 수학교과서의 모델을 제시하는 것을 주요 사업의 내용으로 하고 있다.
첨부파일
주제 중심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모형 연구 최종보고서.pdf
주제 중심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모형 연구_지도서.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