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개정 교육과정 초·중학교 수학교과서 연계성 확보 방안 연구 최종보고서
- 성과물 번호
- BD15030012
- 분류
- 연구·조사·검토보고서
- 영문 제목
- 주제
- 수학
- 키워드
- #교육과정
- # 수학과 교육과정
- # 교과서
- # 수학 교과서
- # 연계성
- 연구요약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교과서와 중학교 교과서를 연계성에 초점을 맞추어 그 내용과 형식을 비교, 분석하여 향후 교과서 개발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함.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학년 교과서 사이에서는 외형과 내용 전개 방식이 서로 상이하게 되어 있는데, 이 둘 사이의 간급을 줄일 필요가 있음. 연계성 확보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함.
첫째, 초등학교 6학년 교과서는 상세한 설명 강조
둘째,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학년 내부 구성 요소를 서로 차용. 예를 들어, 초등학교 고학년에 활동, 익히기라는 이름과 더불어 '예제'와 같은 이름 역시 사용할 가능성 모색
셋째, 중학교 1학년에서 단원의 학습 내용을 본격적으로 살펴보기에 앞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교과서 내용 전개
넷째, 초등학교 6학년 교과서에 중학교와 근접한 형태로 문제의 질과 양을 조절하는 방식, 예제를 보다 적극적으로 내용 전개에 활용하는 방식 활용
첨부파일
2009 개정 교육과정 초·중학교 수학교과서 연계성 확보 방안 연구보고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