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학습 실태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 최종보고서
- 성과물 번호
- BD16020001
- 분류
- 연구·조사·검토보고서
- 영문 제목
- 주제
- 수학
- 키워드
- 연구요약
- ∙ 이 연구는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저하 현상이 지속되고 있으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에 대한 기피 현상이 심화된다는 사회적 문제점이 대두됨에 따라 수학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를 알아보고자 실시한 연구이다.
∙ 이를 위해서 먼저 조사 결과의 타당성 검증 및 설문지에 대한 요인 분석을 통해 초․중․고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 및 수학학습 성향 조사를 위한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검사지를 활용하여 전국적으로 표집한 인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분석 및 학생들의 수학학습 현상을 유목화하였으며 수학학습 성공경험에 대한 질문을 추가함으로써 수학학습 포기 인식자의 실태 및 특성뿐만 아니라 수학학습 전반에 관한 양적‧질적 조사를 실시하였다.
∙ 또한 통계 결과를 토대로 수학학습 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배경 변인에 따른 정의적 영역 중 의미 있는 요인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 마지막으로 통계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학습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여 몇 가지 정책적 제언을 하였다.
첨부파일
수학 학습 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_0118.pdf
수학학습 실태 및 개선 방안_이슈페이퍼_0118.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