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연구는 제2차 수학교육종합계획의 일환으로 수학대중화와 체험‧탐구 중심의 실생활 교육을 위한 수학문화관 건립을 위한 기초 조사연구
○ 본 연구를 위하여 기존 연구사례를 조사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학문화관에 대한 경험, 필요성 및 목적에 대하여 학생, 교사, 학부모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그리고 현재 운영 중인 국내․외 수학체험관들의 운영 효과성, 성과 등 운영 사례 전반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통하여 우리나라에 적합한 수학문화관 건립방안을 수립하고, 수학문화관 건립 후 운영 내실화를 위한 중장기 운영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표이다. 이 연구를 통하여 다음을 제시하였다.
- 수학문화관의 정체성 : 수학문화소통의 공간
- 수학문화관 건립방안 : 거점센타, 중형, 소형 수학문화관형식
- 수학문화관 운영방안 ; 시범사업 실시 후 거점센타 건립 추진
○한국형 수학문화관의 건립에 대한 모델을 제시 하였고 또한 운영방안을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