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신뢰할 수 있다”는 대답 90% 넘어… 2021 과학지수 발표
17개국 국민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대부분 사람들이 과학에 대한 높은 신뢰를 보였다.

■ 주요동향
○ 글로벌 기업 3M은 지난 5월말 전 세계 국민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를 조사한 ‘2021 과학지수(3M State of Science Index)’를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17개국(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프랑스, 폴란드, 이탈리아, 브라질, 멕시코, 콜롬비아, 일본, 싱가포르, 한국, 중국, 인도, 아랍에미리트, 호주) 18세 이상 성인 1,000명이다. 마이크 로만(Mike Roman) 3M CEO는 “세계는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며, 평등한 미래 건설’이라는 공동의 사명을 향해 나아가고 있으며, 과학은 그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COVID19 회복’부터 ‘지속가능성 향상’까지, 과학은 다양한 사례를 통해 그 영향력과 신뢰도를 점점 높여가고 있다”고 전했다.
○ 전염병 대유행이 한창인 지금, 과학에 대한 결정적인 정서는 ‘희망’과 ‘신뢰’
조사 결과, ‘과학에 대한 신뢰’는 91%를 기록했는데, 이는 지난 2018년 조사를 실시한 이래 가장 높은 수치다. 동시에 ‘과학에 대한 회의론’은 가장 낮은 수준인 27%에 머물렀다(2020년 35%). 응답자의 85%는 “과학이 중시되지 않을 경우,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데 동의하고 있으며, 상당수는(75%)는 “누군가가 과학에 의문을 제기할 경우 과학을 옹호함으로써 회의론자들에게 맞설 것”이라고 대답했다.
○ 과학자와 의료 전문가에게 영감 받은 젊은 세대, STEM 진로 추구
오늘날 젊은 세대들은 과학자들과 의료 전문가들로부터 많은 영감을 받고 있다. 이는 젊은 세대들이 미래에 STEM 기반의 직업을 추구하는 데 많은 영향을 주고 있으며, 특히 응답자의 90%가 “STEM 관련 인력이 더 많이 필요하다”는 데 동의했다.
다만 진입장벽은 여전히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응답자(88%)는 “STEM교육의 다양성을 높이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더 많은 글로벌 협업과 혁신적인 아이디어, 기존 연구 기법에 대한 새롭고 개선된 접근방식이 가능하다”고 인식했다.
○ 과학은 국가 간, 기관 간 단합과 협업을 위한 촉매제
응답자의 상당수(89%)는 “기후변화에 대한 해결책이 즉각 필요하다”는 데 동의했으며, 89%는 “보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과학을 추구해야 한다”는 신념을 확인했다. 최근 대중들은 글로벌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 간 협력의 이점을 직접 경험했다. 이에 응답자 대부분(91%)은 “전 세계가 전염병, 기후변화 등 긴급한 문제에 대한 과학적 문제해결을 위해 협력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 과학 발전을 위한 공공과 민간부문 간 협력에 대한 지지도 매우 높은 수준이며(92%), 약 절반의 사람들은(51%) 기업이 정부와 협력해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 현황분석
○ 3M은 독립적인 연구기관을 통해 지난 4년간 본 조사를 추진해 왔다
3M은 이에 대해 “과학은 3M에게 중요하다. 우리는 과학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싶고, 다른 사람들이 그 노력에 동참하도록 영감을 주고 싶다”고 밝혔다. 조사보고서에서 밝힌 ‘사람들이 기업에게 바라는 우선순위’ 상위 3개는
1)미래의 전염병 준비, 2)글로벌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와의 협력, 3)기후변화의 영향을 완화하는 혁신에 대한 투자다.
더불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기업이 취해야 할 구체적 조치로는 다음의 세 가지가 꼽혔다.
1)제품에 재활용 및 재생 가능한 자재 사용, 2)제품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양 절감, 3)재생 에너지를 사용해 시설에 전력을 공급할 것.
■ 시사점
○ 팬데믹을 경험한 전 세계 시민들은 인류의 미래를 위한 ‘과학기술’에 희망을 걸고 있다. 더불어 복잡·다양화된 글로벌 난제 해결을 위해 국가 간, 기관 간 협력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됐다. STEM 교육과 직업에 대한 젊은 세대의 관심 역시 크게 높아졌다.
‘위기는 곧 기회’라는 말이 있다. 팬데믹을 대하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성숙한 의식과 정부의 신속한 대응은 전 세계가 한국이라는 나라를 주목하게 만들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글로벌 선도 국가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장기적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 정부-기업-국민이 힘을 합쳐 혁신 잠재력을 끌어 올리는 문화를 형성하고, 인재 양성에 힘을 쏟아야 할 때라고 판단된다.
<동향리포트>는 글로벌 과학기술문화, 과학·수학·정보 교육 분야의 정책 의사결정자들을 위한
국가별 정책, 연구조사보고서, 유관기관 동향 등 시의성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출처표시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