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컴퓨터과학 교사 양성 가속화 교육 질 향상을 위한 다각도 노력
英 NEEC(National Center for Computing Education)는 컴퓨터과학 교육을 위해
8,500개 초등학교 및 3,000개 중등학교 교사 29,000여명에게 커리큘럼 및 리소스 제공
■ 주요동향
英 NCCE(National Center for Computing Education)는 2018년 5월부터 교육부 자금 지원으로 초중등 컴퓨터과학 교사 8천명 양성 프로젝트를 추진한 결과, 불과 2년 만에 1,300명을 양성하는 성과가 나왔다고 지난 11월 30일 발표했다.
NCCE의 컴퓨터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은 연간 500시간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있다. 영국 10, 11학년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평가(GSCE, 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수준의 컴퓨터과학을 가르칠 수 있는 교사 양성을 목표로 전문성 개발 교육(CPD,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에 참여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CSA (Computer Science Accelerator)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운영된다.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한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0%가 “GSCE 수준의 컴퓨터과학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지식과 교수방법을 확보했다”고 응답했으며, 63%는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컴퓨터과학 교육의 질이 향상됐다”고 밝혔다.
또한 중등교사 50%, 초등교사 47%가 “NCCE 과정은 학교에서의 컴퓨터과학 과목 선호도와 중요도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다.
NCCE는 컴퓨터과학 교사 양성 외에도 ARM, BT, Google, IBM, Microsoft, Nationwide, Rolls-Royce와 협력을 통해 Isaac Computer Science 플랫폼을 개발, 8,500개의 초등학교와 3,000개의 중등학교 교사 29,000여명에게 컴퓨터과학 수업 커리큘럼과 리소스를, 학생들에게 무료 학습 리소스와 학생을 위한 워크숍을 제공하고 있다.
■ 현황분석
우리나라의 경우, 초·중등교사의 SW 교육에 대한 역량 강화를 위해 재단은 2016년부터 교사 유형별(담당, 핵심, 전문, 으뜸)로 30차시로 구성된 직무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문연수 이수 420명, 으뜸교원 294명(’19년 기준) 등을 양성하였다.
■ 시사점
NCCE의 컴퓨터과학 교육 교원연수 프로그램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은 커리큘럼의 시간과 민간의 교육 자원 활용 부분이다.
교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최소한도로 요구되는 연수 시간과 아울러 민간과의 협력 부분은 보다 면밀히 조사하여 벤치마킹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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