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중심의 고등학교 수학교과서 모형 연구 최종보고서
- 성과물 번호
- BD15020006
- 분류
- 연구·조사·검토보고서
- 영문 제목
- 주제
- 수학
- 키워드
- 연구요약
- ∙ 이 연구는 새로운 수학교과서의 유형을 제시하고 핵심역량과 교과목표를 연계한 융합적 교육내용 개발의 필요성에 따라, 주제 중심의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 모형을 개발하였음.
∙이론적 근거로서 주제 중심 교육 관련 국외 개발 자료들을 조사하여,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적합한 교과서 모형과 요소들을 도출하였음. 또한 주제 중심 교육 관련 연구 동향들을 분석하여, 수학에서 필요한 주제 중심의 유형을 ‘이슈 중심’, 실생활 소재 중심, 수학적 가치 중심‘ 3가지로 분류하였음.
∙ 이 세 가지 유형 중, 이슈 중심으로는 ‘환경과 녹색 성장(고등학교 1학년)’, 실생활 중심으로는 ‘생활과 스포츠(고등학교 2학년)’, 수학적 가치 중심으로는 ‘수학적 모델링(고등학교 3학년)’이라는 주제를 선정하여 교과서를 구성하였음.
∙ 이 연구에서 개발한 교과서는 내용에 따라 ‘병렬형’ 또는 ‘방사형’으로 구성함으로써, 해당 단원 내용의 상황을 수학과 연계해서 이해하고 또한 주어진 상황과 연계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자료를 개발하였음.
∙ 이 연구에서는 개발한 자료를 수업에 적용해본 후 효과성을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자료를 수정·보완하였음. 수업 적용 결과, 개발 자료가 학생들의 성취도 능력 향상 뿐 아니라 교과에 대한 만족도나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음.
첨부파일
주제 중심의 고등학교 수학교과서 모형 연구_(별책)모형교과서.pdf
주제 중심의 고등학교 수학교과서 모형 연구_최종보고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