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연구 최종보고서
- 성과물 번호
- BD15020007
- 분류
- 연구·조사·검토보고서
- 영문 제목
- 주제
- 수학
- 키워드
- 연구요약
- 국가 교육과정은 그것이 지향하는 비전을 담기에 효과적이어야 할 뿐 아니라 그것을 읽고 활용해야 하는 국가, 지역, 학교 수준의 교육 관련자들이 그 비전을 잘 이해하기에 적합한 문서 체제를 갖추고 있어야한다. 이에 우리나라의 국가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개정 시기마다 초․중등학교 교육과 관련하여 지향하는 비전을 발전시켜옴과 동시에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문서 체제를 지속적으로 변화시키고 개선하여 왔다.
교육과정 문서 체제에 변화와 개선이 있었던 것은 분명하지만 여전히 현재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와 관련하여 검토하고 개선되어야 할 사항들도 있다. 그 동안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으나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는 사항들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도입으로 인하여 새롭게 발생한 문제점들, 그리고 국가 교육의 미래 비전을 예측하여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에서 미리 대비해야 할 사항들이다.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변천 및 해외 주요국(8개국)과의 문서 체제 비교‧분석을 통해 차기 수학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의 시안이 될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한다.
첨부파일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연구 최종보고서.pdf